이유식냄비 추천 BEST3 를 정리했습니다.
첫 아이를 키우다보면 신경쓰이는 것이 한 두개가 아니죠? 젖병, 베개, 분유, 유모차 기타 등등 정말 신경쓸 것이 많습니다. 이유식을 할 때가 되니깐 이유식냄비까지 찾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옛날에 우리들이 자랄 때에는 이런 것들이 따로 없었던 것 같은데 육아용품의 진화의 끝은 어디일까요? 이유식냄비를 찾아보니 종류가 너무 많아서 추천받은 것들을 토대로 제 맘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1. 이유식냄비의 재질
(1) 스테인리스 이유식냄비
집에서 냄비 쓰실 때 어떤 소재로 쓰시나요? 저는 보통 스테인리스 냄비를 사용하곤 합니다. 열전도율이 높아서 빨리 끓고 철수세미로 빡빡 닦아도 괜찮기 때문인데요. 또한 환경호르몬 위험도 없어서 좋고요. 그러나 냄비에 적은 양을 끓이게 될 경우 음식물이 없는 윗쪽부분 벽이 까맣게 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유식을 만들 때 오래 끓여야 하는데 냄비 벽이 까맣게 타면 아기 이유식에 탄맛이 날 수 있지 않을까요? 그간 이유식 말고 그냥 어른들 먹을 음식 만들 때에도 신경 못써서 냄비 벽이 까맣게 탈 때가 많았거든요. 약불에 신경써서 사용하신다면 괜찮겠지만 저는 워낙 덜렁이라서 이유식 만들다가도 태워먹을 것 같은 걱정이 듭니다.
(2) 유리 이유식냄비
유리로 된 냄비를 이유식냄비로 사용하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일단 세척면에서 용이하기 때문이죠. 우리를 괴롭히는 환경호르몬의 위험에서도 안전하고요. 또한 음식물이 끓을 때 불을 줄여도 꽤 열이 오래가기도 합니다. 냄비가 투명하니깐 음식물이 보인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한가지 흠은 무겁다는 것이죠. 친정에 있는 유리냄비 큰거 한번 써봤는데 설거지를 하는 건지 그릇이랑 씨름을 하는 건지 헷갈릴 정도였네요. 너무 큰 냄비 아니고 그냥 이유식냄비로 쓸만한 작은 크기라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3) 뚝배기 이유식냄비
뚝배기를 이유식냄비로 쓸 수도 있습니다. 뚝배기로 사용하게 되면 환경호르몬 걱정 할 필요 없고 또 구수한 맛을 내도록 끓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뚝배기에 누룽지 끓여먹는 맛이랄까요? 다만 설거지 할 때 잘하셔야 합니다. 뚝배기가 세재를 흡수하기 때문입니다.
모르시고 그냥 세재로 빡빡 뚝배기를 닦으셨었나요? 뚝배기로 이유식냄비를 사용하실 경우에는 세재 흡수하는 뚝배기인지 아니면 흡수하지 않도록 처리가 되어 있는 뚝배기인지를 먼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뚝배기 세척법이 따로 있기는 한데 저는 귀찮아서 잘 안되더라고요. 그래서 세제 흡수 못하는 뚝배기를 사서 사용 중입니다.
(4) 세라믹 이유식냄비
세라믹 냄비도 이유식냄비로 좋습니다. 왜냐하면 설거지가 편하기 때문이죠. 일단 소재가 세라믹이라서 음식이 잘 들러붙지 않는 편입니다. 물에다가 담궈서 설거지하면 금방 씻어지고요. 코팅 벗겨지지 않게 잘 사용하면 편리하게 쓸 수 있는 냄비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알록달록 예쁜 색깔로 나온 세라믹 냄비들 보면 괜히 욕심나더군요. 왠지 이유식이랑 어울릴 것 같은 비쥬얼의 냄비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이유식 만들 때 편리한지, 세척이 용이한지, 환경호르몬 같은 것은 안나오는지를 점검하는 것입니다. 예쁘다고 덥석 사지 말자고 스스로에게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2. 이유식냄비 BEST 3
(1) 릴리팟
첫번째 소개 할 냄비는 릴리팟 제품입니다. 소재는 스테인리스고 최고급 스테인리스를 쓰고 있습니다. 두께는 2.5MM 고요. 만든 이유식을 다른 용기에 따를 때 편리한 손잡이와 코가 달려 있어 편리합니다. 코가 양쪽에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왼손잡이, 오른손잡이에 상관없이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겠습니다.
손잡이를 뺀 냄비크기는 지름이 16cm 입니다. 냄비 안쪽에 눈금이 있어서 용량 조절하기에도 편합니다. 레시피를 보고 따라하는 경우에 정확한 계량이 되어야 하잖아요. 그 때 이 눈금이 요기나게 쓰이더군요.
특별히 릴리팟 냄비의 경우 통 3중구조를 자랑합니다. 스테인리스와 알루미늄, 그리고 다시 스테인리스가 3겹으로 구성되어 열전도율과 보온성이 높습니다. 알루미늄이 열전도성이 높기 때문이죠. 열전도율과 보온성이 높으면 뭐가 좋을까요? 음식물을 빠른 시간 내에 골고루 익혀줍니다. 또한 음식 안에 영양과 맛이 손실되지 않도록 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냄비가 너무 작지는 않을까 걱정이 될 수 있지만 용량이 1리터이기 때문에 이유식을 만들기에는 충분합니다. 신선한 이유식을 날마다 아이에게 주기 위해서는 큰 냄비에 한 솥 끓여서 보관했다가 먹일 수는 없는 일입니다. 그리고 아무리 정성을 다해 만들었다 하더라도 안 먹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한번에 많은 양을 끓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참고로 릴리팟은 영국에서 건너온 제품입니다. 6개월 된 릴리를 위해 아버지가 개발한 냄비입니다. 왠지 안심이 되지 않습니까? 여하튼 릴리팟 제품이 가장 많은 엄마들이 추천해준 제품이었습니다.
(2) 쉐프윈 통 5중 스마트쿡커
두번째로 소개 할 제품은 쉐프인 통 5중 냄비입니다. 이름이 영어로 되어 있다보니깐 셰프인, 쉐프인, 세프인 등 여러가지로 댓글이 달렸더군요. 정확한 명칭은 쉐프인 통 5중 냄비입니다. 스테인리스 소재를 찾던 분들께는 이 제품도 추천해드릴만한 제품입니다. 스테인리스 냄비 쓰는 엄마들은 릴리팟을 쓰는 부류와 쉐프인을 쓰는 부류로 나뉘는 것 같습니다.
쉐프인 냄비는 5중 구조라는 점입니다. 구조는 릴리팟과 같습니다. 스테인리스와 알루미늄, 그리고 다시 스테인리스로 덮여 있는데 쉐프인의 경우 알루미늄이 3겹으로 가운데에 들어간 구조입니다. 왜 3중, 5중 구성이 중요한 것인지는 앞서 말했듯이 열전도율과 보온률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래 사진과 같이 눌러붙는 현상이 다른 제품에 비해 적습니다. 아예 없을 수는 없습니다. 스테인리스 팬 써보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예열이 중요하고 팬과 재료의 온도차이가 크면 안된다는 점 아시죠? 예열이 안 되어있는 상태에서 온도차이가 크게 나는 재료를 팬에 놓는 순간 짝! 달라붙습니다.
그런 현상을 줄이기 위해 통 5중구조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코팅팬이 아니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눌음 현상은 있습니다.
음식이 그릇에 눌러 붙으면 제일 귀찮은 것이 설거지입니다. 스테인리스 제품, 특별히 쉐프인 제품을 사용할 경우 그냥 물에 불려서 수세미로 박박 닦으면 됩니다. 저는 이 점이 제일 좋습니다.
쉐프인 제품의 경우에도 냄비 안쪽에 눈금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릴리팟과의 차이점은 코가 없다는 점입니다. 근데 이 부분은 크게 단점으로 작용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따를 때 불편하다는 사람들은 못본 것 같습니다. 제일 작은 국자로 락앤락 같은 유리 용기에 나눠 담아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3) 네오플램
세번째 소개할 제품은 네오플램 냄비입니다. 아기자기하고 따뜻한 색감이 젊은 엄마들을 사로잡는 것 같습니다. 네오플램의 경우 세라믹 코팅제품입니다.
지름은 14cm 이고 용량은 1.1L 입니다. 소재는 알루미늄다이캐스팅 세라믹코팅 베이클라이트라고 하는데 들어도 모르겠네요. 네오플램은 한국 제품입니다. 가성비 좋기로 소문난 제품입니다.
바닥이 두껍고 세라믹 소재이기 때문에 눌음현상이 거의 없습니다. 따를 때 편리하도록 양쪽에 홈이 있고 손잡이가 안정적입니다.
네오플램 세라믹코팅 팬도 5중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바깥쪽과 안쪽에 세라믹탑, 세라믹베이스알루미늄 소재로 되어 있고 가운데 부분에는 알루미늄소재가 들어 있습니다. 5중이라 무거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옆면의 두께를 얇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네오플렘 제품을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이유식에 필요한 제품들을 모아서 7종, 10종 세트로 판매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유식에만 사용 될 칼, 도마, 아기용 숟가락, 거름망, 이유식 보관하는 그릇까지 세트로 팔고 있습니다. 저처럼 귀찮은 사람들에게는 딱인 것 같습니다.
3. 그외 추천받은 이유식냄비
그 외에 추천받은 냄비는 많은 분들이 추천해주지는 않았지만 몇몇 분들이 추천해준, 특별히 유리제품을 찾는 분들에게 추천할만한 제품입니다. 바로 루미낙 유리냄비입니다.
루미낙 냄비는 프랑스제로 내구성이 훌륭한 유리냄비입니다. 나사에서 우주왕복선 외관 타일을 이 냄비에 쓰이는 소재와 같다고 합니다. 환경호르몬 걱정없이 쓸 수 있습니다. 직화용, 열탕용, 전자레인지, 오븐사용이 가능하고 식기세척기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이유식냄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냥 집에 있는 가장 작은 냄비 사용하셔도 무관하긴 합니다만 그래도 더 좋은 제품으로 아기 이유식을 만드시고 싶은 분들은 참조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육아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갈젖꼭지 추천받은 BEST 5 (0) | 2019.11.23 |
---|---|
임신테스트기 추천받은 제품 3가지 (0) | 2019.11.21 |
배달이유식 아기입맛 저격한 BEST3 (0) | 2019.11.15 |
범퍼침대 추천 베스트 3 정리 (0) | 2019.11.14 |
혼자 노는 아이 괜찮을까? (0) | 2019.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