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갈젖꼭지, 일명 쪽쪽이 정리해봤어요.
공갈젖꼭지가 필요하신 가요? 한번 물리면 끊을 때 힘들까 봐, 유두혼동 올까 봐 망설이는 엄마들도 있지만 한번 쓰면 이걸 왜 이제야 썼는가 하실 거예요. 엄마가 잠을 자야 아기도 행복한 마음으로 돌볼 수 있잖아요. 자다가도 열두 번씩 울어재끼는 아가와 비몽사몽 간에 젖을 물리고 얼르고 달래는 엄마에게 이보다 더 좋은 선물은 없는 것 같습니다.
1. 공갈젖꼭지 쓰면 유두혼동이 온다?
일단 유두혼동이 뭔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그야말로 유두에 혼동이 오는 겁니다. 모유수유 하는 아기들에게 해당하겠죠. 엄마 젖꼭지 느낌과 공갈젖꼭지 느낌이 다르기 때문에 이거 빨았다가 저거 빨았다가 하다가 보면 엄마 젖을 안무는 경우가 생깁니다.
공갈젖꼭지 뿐만 아니라 젖병 사용으로도 생기기도 합니다. 젖병으로 마시는 것도 엄마 젖이랑은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아이가 불편함을 느끼는 것이죠.
대략 4주 이후부터는 공갈젖꼭지, 젖병 사용해도 아기들이 유두혼동을 겪는 경우가 적다고 하는데 그전에 사용하는 것은 유두혼동이 올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2. 공갈젖꼭지 사용시기는 언제부터?
그러나 뭐 육아가 이론처럼만 되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그보다 더 빨리 물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나 편하자고 이러는 거 아닌가 하는 죄책감 갖는 엄마들도 있겠지만 아기들 중 빨기 욕구가 강한 아기들이 있기 때문에 그런 아기들은 좀 빨리 물리기도 하더군요. 조리원에 있을 때부터 물린 아기들도 있고 보름 지나면서는 물렸다는 엄마들도 있어요. 이 부분은 의사 선생님께 물어보고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공갈젖꼭지 추천받은 베스트 제품들 소개
공갈젖꼭지도 종류가 많습니다. 아기들마다 구강구조가 다르고 또 좋아하는 질감, 크기가 다 다르기 때문이겠죠? 주변에 선배 엄마들로부터 안 쓰는 공갈젖꼭지를 얻어서 써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아이들이 잘 문다고 한 제품들을 소개하는 것이긴 하지만 우리 아이는 안 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종류를 다 살 수도 없고, 또 어떤 것도 안무는 아가들도 가끔 있다는 것 참고하시고요.
(1) 아벤트 울트라소프트
첫 번째 공갈젖꼭지는 아벤트 울트라 소프트입니다. 아벤트를 추천해주는 사람이 제일 많았습니다. 다른 것은 다 뱉는데 아벤트는 물더라 하는 아가들이 많았기 때문이죠. 많은 아가들이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아벤트에도 종류가 많습니다. 울트라 소프트가 붙은 제품이 가장 인기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단점은 아기가 무는 젖꼭지 안에 물이 찬다는 것입니다. 세척할 때 꽉 눌러서 물을 빼주면 되기는 하는데 깨끗이 안에까지 닦을 수가 없으니 괜히 찝찝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간혹 털어도 안 나온다는 사람들도 있고요. 물 차는 것만 빼면 참 좋을 텐데 아쉽습니다.
(2) 스와비넥스 천연고무
스페인 브랜드 스와비넥스입니다. 천연고무 소재이다 보니깐 부드럽고 탄력성이 좋습니다.
엄마 젖꼭지 모양을 해부학적으로 디자인했다고 합니다. 부정교합을 예방할 수 있는 디자인이라고 합니다. 단점은 고무 냄새가 난다는 점입니다. 이 냄새 때문에 아기가 싫어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엄마가 더 싫어할 수 있어요.
케이스가 없다는 점이 좀 불편하고 열탕 소독이 안 된다는 점이 난감합니다. 세정제로만 세척할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런 단점들에도 불구하고 꽤 많은 아기들이 좋아하나 봅니다. 아벤트는 뱉었는데 스와비넥스는 잘 문다는 아가들도 있거든요. 까다로우신 아기님들입니다.
(3) 빕스
빕스는 덴마크 브랜드입니다. 색상 좀 보세요. 괜한 것에 욕심 생겨서 깔 별로 다 갖고 싶어 집니다. 그러나 아무리 예뻐도 아기가 물지 않으면 그림의 떡이죠. 빕스 또한 천연고무로 되어 있습니다. 역시나 아기들에게 인기 있는 제품이에요. 소개하는 제품들은 다 인기가 있습니다. 워낙 아기들마다 호불호가 달라서 그렇지 이 제품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침이 고여서 침독 오르면 속상하죠. 침독을 예방하는 디자인으로 되어있고 나이트 버전의 쪽쪽이 경우 손잡이 부분이 야광입니다. 굳이 왜 쪽쪽이가 야광이어야 하냐고요? 밤에 물고 자다가 뱉어 버린 경우 쪽쪽이가 어디 있는지 엄마가 잘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역시 천연고무 제품이기 때문에 열탕 소독은 안됩니다. 한번 삶아야 직성이 풀리는 어머니들께는 답답할 수 있습니다. 그냥 세척만 해줘야 해요. 고무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거는 빨 때마다 소리가 쪽쪽 나서 아기가 자면서 빨다가 그 쪽쪽 소리에 놀라 깰 수 있습니다.
(4) 누비 주얼리
누비 주얼리는 미국 제품입니다. 위 두 제품보다는 인기는 좀 덜하지만 역시 누비가 잘 맞는 아기들도 많았기 때문에 소개합니다. 장점은 예쁘다는 것이겠죠. 그러나 살짝 싼 티 난다는 의견들도 좀 있었습니다. 크기가 살짝 크고 꼭지가 살짝 길고 그렇습니다.
적다 보니깐 단점만 적은 것 같네요.
보호캡이 있어서 외출 시에 보관하기가 좋습니다. 침독 예방 디자인되어 있고요. 살짝 무거운 편입니다.
(5) 누크
누크는 젖꼭지 모양이 독특합니다. 자연스럽게 빨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독특한 디자인은 엄마의 젖꼭지가 모유수유 중에 변하는 모양을 착안하여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젖꼭지 목부분은 얇고 좁아서 아기가 앙 하고 물었을 때 턱과 치아에 무리가 가지 않게 디자인했다고 합니다. 디자인면에서 굉장히 신경을 쓴 것 같습니다. 스팀 소독, 전자레인지 소독 가능하고요. 열탕 소독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역시 이 제품 또한 세척 시 젖꼭지 안으로 물이 들어가는 것 같아요. 감안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유두혼동, 공갈젖꼭지 사용 시기, 공갈젖꼭지 베스트 제품들을 알아봤습니다. 제 생각에는 중고가 최고인 것 같아요. 제품마다 소독하는 방법이 다르지만 여하튼 잘 세척해서 젖병소독기에 소독하던지 끓는 물에 열탕 소독하던지 해서 쓰면 문제없거든요. 부디 아가에게 잘 맞는 공갈젖꼭지를 만나시길 바라겠습니다.
'육아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유식냄비 추천 BEST 3 (0) | 2019.12.18 |
---|---|
임신테스트기 추천받은 제품 3가지 (0) | 2019.11.21 |
배달이유식 아기입맛 저격한 BEST3 (0) | 2019.11.15 |
범퍼침대 추천 베스트 3 정리 (0) | 2019.11.14 |
혼자 노는 아이 괜찮을까? (0) | 2019.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