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 주는 것들

[역사] 한국사 유튜브 무료강의 소개

요즘 한국사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역사에 관해서는 워낙 문외한이다 보니 사극도 좋아하지 않았고 유명강사가 실감나는 역사 강연으로 인기를 한창 끌 때도 전혀 관심이 없었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때 열심히 노력했지만 도통 외워지지 않는 왕들의 이름과 연도 때문에 수능시험 때도 국사시험은 치루지 않았었습니다. 

그대신 비교적 기간이 짧은 근현대사는 가능하겠다는 생각에 추석 연휴기간에 시골에 가지 았고 혼자서 인강으로 근현대사 공부를 끝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러던 제가 요즘 한국사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몰라도 너무 모르는 구나라는 생각에 공부를 해보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돈을 들여서까지 하고는 싶지 않다는 생각에 (돈을 쓸만큼의 열정은 없었다는 것이겠지요.) 무료강의를 열심히 찾아봤고 여러개를 들어보면서 나같은 수준 (매국노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의 역알못(역사알지못하는사람들) 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유트브 무료강의들을 추려보았습니다. 

 

첫번째로는 지니키즈 역사 애니메이션 입니다.

어린이들 대상으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아주 쉽고 짧게 내용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만 무료로 배포한 애니메이션이기에 순서가 차례대로 되어있지 않거나 중간중간 올려주지 않은 것들도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순서를 대강 안다면 순서에 맞게 보는 것도 괜찮지만 아무 생각없이 우선 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나중에 차근차근 가르쳐주는 강의들을 보면 "아! 저 얘기~ 알 것 같다. 그게 그 얘기구나" 라고 생각이 들면서 없던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는 이야기 나오면 반갑잖아요?)

 

두번째로는 설민석의 포켓한국사 입니다. 

강의 1개가 10분 안에 끝납니다. 매우 짧습니다. 이동시간에 듣기에도 좋습니다. 워낙 짧기도 하고 설민석 강사가 전달력이 좋다보니 지루하지 않아 좋습니다. 총 40강으로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가 범위입니다. 

단점은 4개월 전에 올린 영상인데도 불구하고 화질이 10년 전 수준이라는 것입니다. 

역사에 1도 모르겠다 하는 사람들이 가볍게 용어들만 들으면서 워밍업 하기에 적합합니다.

 

세번째로는 최태성의 별별한국사 입니다. 

시리즈만 무려 20종류이고,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초급, 중급, 고급 강의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대단합니다. 

한능검(한국사능력검정시험) 초,중,고급의 차이는 디테일의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초급은 초등학교 고학년들도 공부하면 시험을 치룰 수 있을 정도의 수준입니다. 

경복궁, 창경궁, 창덕궁에 가보기도 했고 이름도 알지만 누가 살던 곳인지는 모르겠다는 분들에게 필요한 강의입니다.

중급은 정치적인 흐름과 경제, 사회, 문화도 다루고 있으며 여기서 좀더 자세한 내용들이 추가 되는 것이 고급 강의입니다.

역사 1도 모르지만 나는 고급을 듣고 싶다!라고 생각한다면 고급을 들으셔도 무방합니다. 

이해가 되도록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만 자세한 내용들도 다루고 있어 내용이 많다고 느껴질 뿐이지요.

최고의 장점은 최태성 강사의 깔끔한 판서실력입니다. 한눈에 딱 들어오게 설명하십니다.

 

네번째로는 박하늘의 박하사탐 입니다.

얼마 전까지 이 강의는 교재까지 PDF 파일로 무료배포하고 있었습니다만 최근에 출판사와 계약을 하고 책이 출판되면서 무료배포 제공서비스는 받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왜 이걸 이제야 봤을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을 대상으로 강의하고 있으며 주제별로 30분씩 진행하고 있습니다. 집중력이 15분 정도 되는 저에게는 30분도 길지만 평범하신 분들께는 조금은 짧게 느껴져 기분 좋게 한 강씩 들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한능검 준비를 대상으로 강의하고 있지만 고등학교 내신이나 공무원 준비하는 사람들도 많이 듣는 것 같습니다.

장점은 시간 순별로 정치적 흐름을 먼저 깔끔히 정리해주기 때문에 그 부분만 먼저 잘 익혀놓으면 나머지 문화, 사회, 경제 부분들을 수월하게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공부를 왜 해야할 때 안하고 다 늙어서 하고 있는 것일까요?

그래도 이제 매국노 수준을 조금은 벗어난 것 같아서 스스로가 뿌듯합니다.

역사의 1도 몰라서 사람들과 대화하다가 상식 수준이 들통날까봐 조마조마하신 분들 계시다면 추천해드린 강의들 통해 두려움을 벗으실 수 있길 바랍니다. 

 

( + 다들 알고는 있겠지만 유튜브 재생속도 조절 가능한 것 아시죠? 1.25정도로 조정해서 들으시면 좀더 빨리 들을 수 있으실 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