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림꿀팁

지갑 잃어버렸을 때 어떻게 해야할까요?

지갑 잃어버렸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갑 분실하셨나요? 신분증, 카드, 스타벅스 카드, 동네 카페 쿠폰, 보안카드, 증명사진 기타 등등 소중한 것들이 잔뜩 들은 지갑을 잃어버렸을 때 그 기분 압니다. 현금까지 들었을 때에는 그 짜증과 분노, 스스로에 대한 원망, 그리고 이어지는 걱정 그 모든 기분 정말 싫죠. 그러나 이내 정신을 차리고 뭐부터 해야 하나 생각하실 텐데요. 무엇부터 해야 할까요?

 

로스트 112

 

1. 지갑 잃어버렸을 법한 장소에 전화하기

지갑을 잃어버렸을 때 그 날 당시에 갔던 장소들을 잘 더듬어보고 우선 전화해보세요. 카페, 마트, 주유소, 식당 등 가봤던 곳을 일단 다 전화해봅니다. 요즘 많은 매장들이 CCTV를 설치해놨기 때문에 떨어진 지갑을 주워가는 간 큰 사람 별로 없을 겁니다. 물론 간혹 주워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법이 약하다 약하다 해도 절도죄에 해당하기 때문에 그 이후부터는 경찰에서 나서게 됩니다.

 

로스트 112

 

제 친구도 노트북을 전철에서 분실했었는데 그걸 한 아주머니가 들고 간 적이 있었습니다. 나중에 CCTV랑 전철 이용기록 확인하면서 아줌마가 들고 간 것이 드러나고 이 문제가 절도죄로 넘어갔습니다. 친구는 그냥 용서하고 물건만 받으려고 했는데 그것과 상관없이 처벌 대상이 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니깐 너무 심려 치는 말고 일단 지갑을 잃어버렸을 때 그 당일에 들렀던 곳에 전화를 하던지 직접 방문해보시던지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분실물 찾는 사이트에 검색해보기

www.lost112.go.kr 에 들어가면 메인 페이지에 습득물 상세 검색이라는 창이 가운데에 보일 겁니다. 종류라고 쓰여있는 칸 옆에 찾기를 클릭하면 물건 종류들이 나옵니다. 지갑을 잃어버렸다고 가정하고 여성 지갑 혹은 남성 지갑을 누릅니다.

습득 지역도 자신이 잃어버린 지역으로 클릭합니다. 그리고 습득기간을 설정해서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이 습득되어서 보관 중인 물건들이 뜹니다.

 

로스트 112

 

 

로스트 112

 

 

 

많이들도 잃어버렸네요. 여기서 없어진 물건 만나면 엄청 반가울 것 같네요. 오늘 하루에도 지갑 잃어버린 사람이 엄청나게 많군요. 물건이 없다면 그다음 단계는 분실물을 신고하는 것입니다.

 

 

로스트 112

 

3. 분실물 신고하기

위에 말했던 경찰청 유실물 통합포털 메인 페이지에 바로 이런 카테고리가 보일 겁니다. 휴대폰을 잃어버렸다면 첫 번째 카테고리로 들어가면 되겠죠? 우리는 분실물 신고를 할 것이기 때문에 두 번째 카테고리로 들어갈 겁니다. 분실물 신고는 회원가입 후에 가능합니다.

 

 

로스트 112

 

회원가입하고 분실 장소, 항목 등을 기입하고 등록하면 이렇게 분실물 신고 이력에 기입한 내용이 뜹니다. 물건이 들어오면 경찰 쪽에서 연락이 오겠죠?

 

로스트 112
로스트 112

 

 

3. 카드 분실신고

카드를 신고합니다. 이용 중인 카드사에 전화해서 상담원에게 분실했다고 이야기하면 분실 쪽으로 연결해줄 거예요. 혹시나 분실 후에 이용내역이 있는지도 확인해 줍니다.

로스트 112

 

<카드사 고객센터 번호>

KB국민카드 1588-1688

비씨카드 1588-4000

삼성카드 1588-8700

신한카드 1544-7000

현대카드 1577-6000

하나카드 1800-1111

 

 

4. 보안카드 분실신고

보안카드도 지갑에 넣고 다니는 분들 계시죠? 사실 보안카드는 지갑에 넣고 다니지 말라고 하는 항목 중 하나인데요. 보안카드의 경우 은행으로 연락해서 분실신고를 해야 합니다.

 

로스트 112

<은행 고객센터 번호>

KEB하나은행 1588-1111

우리은행 1588-5000

KB국민은행 1588-9999

신한은행 1577-8000

수협은행 1588-1515

농협은행 1661-3000

 

 

5.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gov.kr

정부24라는 사이트 주소로 들어가면 메인화면에 검색창이 크게 보일 겁니다. 주민등록증이라고 검색하세요.

 

 

로스트 112

 

검색하면 위에 사진에 보이는 항목이 보일 겁니다. 세 번째에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보이시죠? 신청은 회원가입 후 가능합니다. 나는 이런 거 복잡해서 못하겠다는 분들은 동사무소, 지방의 경우 읍사무소와 같은 주민센터에 가셔서 직접 분실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6.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www.safedriving.or.kr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에 들어가면 메인 화면에 운전면허라는 카테고리가 보입니다.

 

로스트 112

 

 

클릭하면 아래에 사진처럼 세부항목이 나오고 여기서 재발급을 눌러서 들어가면 됩니다. 운전면허증의 경우 따로 분실신고를 한다기보다 분실한 운전면허증의 효력을 상실하게 하고 재발급을 받아 새로운 운전면허증을 사용하는 식입니다.

 

로스트 112

 

 

복잡하십니까? 그냥 경찰서나 동네 파출소에 가서 운전면허증 잃어버렸다고 말씀하시면 알아서 진행해 줍니다.

 

 

 

 

 

 

 

 

지금까지 지갑 잃어버렸을 때 해야 할 일들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지갑 잃어버리고 난 후에 할 일이 정말 많네요. 더 귀찮은 일은 이후에 다시 재발급받아야 하는 것들입니다. 카드, 보안카드,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등을 다시 발급받아야 한다니 정말 귀찮겠네요.

잃어버린 지갑을 꼭 찾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살림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